게이밍 노트북으로 고민중이고 예산은 200미만입니다.
특가를 추천해달라고 하기보다 예산내에서 추천할만한 게이밍 노트북에 있는지를 물어보셔야 할거 같네요. 특가라는게 상시가는 아니기때문에…
저는 게이밍 노트북을 안 찾아 본지가 오래되서 요즘 제품은 잘 모르기는 하지만…
고가의 제품 사시면서 손품은 팔아보셔야 할 테니 물고기가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 소개해드리자면
- 노트북은 그래픽카드 칩이 온보드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노트북마다 같은 그래픽 칩을 사용하여도 그래픽카드가 먹을 수 있는 전력의 양이 다릅니다. → ex) 같은 rtx4060칩을 탑재한 A노트북은 50w B노트북은 65w 이런식으로요.
절대적 성능으로 봤을 때 더 높은 전력을 소모해주는 노트북이 쿨링 대처가 잘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더 좋습니다. - 노트북 화면으로 게임을 한다고 하면 색영역이나 최대 밝기, 주사율 등 노트북을 잘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 특히, 게이밍 노트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열관리입니다. 실제 후기를 잘 찾아보시고 발열대책이 잘 간구되어 있는 제품을 찾으셔야 되겠습니다.
+RTX4000 번대 시리즈가 성능대비 전력소모가 적습니다. 같은 성능을 내주면서 전력을 덜 먹는다는 건, 발열이 적다는 것이고 노트북에서 발열이 적은건 큰 메리트이므로 요새 나오는 건 뭐 거의 다 4000번대지만 2000번대, 3000번대 노트북도 요새 심심치 않게 보이는 것 같아 4000번대 추천드립니다.
================== 논외 ==================
[+ 여담. 논외지만 그냥 보시는 다른 분들도 계실것 같아 적어봅니다]
저는 노트북에서 게이밍 노트북에는 회의적입니다. 소모품이라고 생각하죠. 분명히 수요가 있고 고사양 그래픽 작업을 하며 수익을 내시는 분들에게는 필요할 수 있지만 … 그 외의 경우에 대해서 말이죠…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가장 좋은 쿨링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상대적으로높은 전력을 소모하는 cpu, 그래픽카드가 배터리와 함께 집적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쿨링솔루션을 잘 준비하더라도
- 열에 누적되는 데미지와
- 전원공급 없이 사용할 때, 배터리의 셀전압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그에따라 배터리가 안정적인 전력을 못 내보내주며 수명이 다하면 폐기해야하죠…
- 상대적으로 크고 무거운 포지션에 해당해서 들고다니기 쉽지 않은데 이러면 데스크탑을 쓰는게 훨씬 유리해집니다.
반면에 데스크탑은 저만 하더라도 버리지 않고 잘 가지고 있는 i5-4세대(12년 전 모델) + 6년된 글카로도 gta5나 여러 적당한 게임들은 충분한 성능을 내주고 있습니다. 1. 발열대처 솔루션이 충분하고 2. 소모품인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지 아니하고 3. 고장난 부품들은 교체해주기 쉽죠.
질문하신 내용에는 동문서답이지만 추가로 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