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눈팅만 하다가 포럼인곳에 첨으로 글 써봅니다.
오늘 스마트태그 할인정보에 댓글을 남겼는데 스마트태그 사용사례에 대해 궁금해하신분이 계셔서
저 스스로도 어딘가 남겨둘겸 적어봅니다.
야근중에 적는거라 일단 간략하게 적고 궁금하신점은 질문주시면 더 적어보겠습니다.
스마트태그??
삼성 갤럭시 생태계에서 나온 위치정보 파악 & 트리거 용도의 기기(=애플의 에어태그)입니다.
현재 1,2가 나왔고 새로운 폰 프로모션으로 주로 풀립니다.
1은 당근에서 10,000원정도, 2는 12,000원정도면 잘 사는 가격입니다.
저의 사용법
환경:갤럭시S24울트라, 갤럭시탭 등 갤럭시 생태계를 사용중이고 딸아이도 갤럭시(와이프는 아이폰)
사용사례1 위치확인
광고에서도 자주 보이듯 가장 근본기능은 위치정보 확인 & 위치알림입니다.
위치정보는 제 기기는 물론 주변의 갤럭시기기를 통해 스마트싱스 어플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딸아이의 위치정보를 확인할수 있는거죠.
그렇게 위치확인을 위해 제 출퇴근용 가방, 주말에 쓰는 카메라가방, 딸아이의 학교가방, 주말용 가방에 넣어두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합니다.
그리고 뭐 실사용사례는 적지만 어디있는지 모를때 폰->태그, 태그->폰으로 알람을 줄수 있습니다. 주로 차키나 지갑에 쓰는거라 저는 잘 안쓰는 기능입니다.
생각해보니 지난 연말에 본가에 다녀오면서 어머니 폰에 연결해서 태그를 누르면 폰에서 알람이 울리게 해드렸네요. 태그는 열쇠고리 달아서 화장대에 걸어놨습니다. 집 일반전화를 몇년전에 없애면서 폰을 못찾으면 찾을 방법이 없더라구요. 일주일에 3~4번 쓰신다고 합니다.
사용사례 1.5 멀어지면 위치알림
위치정보를 활용한 기능중에 멀어지면 알림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태그와 폰이 멀어지면 알람을 주는 기능입니다.
딸아이와 멀어질때, 또는 카메라가방의 태그와 멀어지면 알람이 옵니다.
저는 카메라가방의 태그에 설정해서 멀어지면 알람이 옵니다.
옵션으로 안전구역을 설정할수 있어서 집반경 얼마안에서는 멀어져도 노 알람입니다.
평일 출근때는 안 울린다는거죠. 태그가 안전구역에 있으니…
조금 불편한건 주말에 어디 널러갔을떄 가방을 차에 두고 밥을 먹는다 하면 알람이 옵니다.
아는 상황이라 쓸모는 없지만 만에 하나 진짜 어디선가 가방을 두고 다니면 알람을 받아야하기에 켜두고 있습니다.
사용사례2 트리거
21. 스마트싱스를 통한 IOT환경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태그의 버튼을 활용해 트리거로 쓰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건 차량 컵홀더쪽에 하나를 붙여놓고 퇴근할때 한번 누르면 집의 스마트스피커에서 “아빠 이제 퇴근해요~” 방송이 나오게 하고 도착해서 주차중일때 길게 누르면 "집에 다왔어요, 문 열어줘요~(빌라 1층이라 주차하면 바로 집) "이 나오게 해놨습니다.
2.2 조금 더 고급 트리거
갤럭시 생태계에 추가해서 미러리스카메라로 소니 A7시리즈를 사용중입니다.
최신 기종은 폰과 연결하는 어플이 새로운 어플인데 제 카메라는 구형이라 예전 어플을 사용중입니다.
이 또 소니가 바보짓을 해서 소니카메라의 위치정보 기능을 귀찮게 해놨습니다.
예전엔 위치정보 기능을 쓰면 연결된 폰의 위치정보를 가져왔는데 언젠가 업뎃을 하면서 "항상 허용"을 빼버렸습니다. 그래서 가장 높은 허용등급이 앱 실행중일때입니다;;;
그래서 폰을 한번 켜줘야 위치정보를 땡겨옵니다(이런 바보들)
의견도 내고 했는데 개선의지는 없고 신버젼 어플에서는 해결된걸로 압니다.
제 개인적인 상황인데 길게 쓰는 이유는 스마트싱스와 연동해서 다양한 트리거로 쓸수 있기때문입니다.
제 사례는 태그 버튼을 누르면 → 스마트싱스의 가상스위치 온 → 가상스위치가 켜지면 특정문구 알림 보내기 (여기까지는 스마트싱스) → (여기부터는 루틴)특정문구 알림을 받으면 소니 어플 실행 → 빅스비에게 요청해서 화면끄기
이렇게 하면 태그버튼 한번으로 폰의 소니 어플이 실행되고 화면이 꺼집니다. 그럼 카메라에서 위치정보가 활성화됩니다.
이런식으로 스마트싱스의 기능과 루틴의 기능을 조합하면 태그의 버튼으로
(스마트싱스에 연결된)도어락 열기, 조명온오프, 에어콘 온오프 등 다양한 기능으로 쓸수 있습니다.
- 여우로운 여우님 댓글보고 생각난 진짜 꿀팁
위치기능을 사용해서 여행갈때 특히 항공여행시에 캐리어에 넣어두고 내 캐리어 어디쯤 나오고 있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 갤럭시만 있으면 가능하기에 공항등에서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사진도 캡쳐하고 뭔가 팁처럼 써보고 싶지만 야근루팡중이라 글로만 남깁니다.
죄송합니다.
혹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드리겠습니다.
덧. 지금 보니 저는 스마트태그를 총 7개 사용중(여분으로 가지고는 있지만 당장은 안쓰는건 3개가 따로)이네요.